• 2022. 12. 24.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체리슈머

     

    체리슈머(Cherrysumer)

    '체리슈머'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이르는 말한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3년 트렌드를 전망하며 내놓은 10대 키워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체리슈머들은 실속 있는 소비를 추구한다.

    • 필요한 만큼만 딱 맞춰 구매(조각)하는'조각전략'
    • 해당 물건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구매해 비용을 절감하는 공동구매하는 '반반전략' 
    • 필요한 만큼만 계약하는 '말랑 전략' 

    특히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MZ세대들이 이런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728x90



     '체리슈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관련 혜택만 챙기는 ‘체리피커(Cherry Picker)’에서 한 단계 진화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체리피커는 기업의 제품 구매, 서비스 이용실적은 좋지 않으면서 관련 혜택과 같은 실속만을 챙기는 데 관심을 두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부정적 용어로 사용돼 왔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체리피킹'(판매자의 눈속임 전략에 속지 않고 합리적 소비패턴을 고수하는 까다로운 소비자의 행태)을

    합리적 소비로 인지하는 경향이 확대되면서,  이를 확장한 '체리슈머'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어려운 경기 속에서 체리슈머는 불황 관리형 소비자라고도 할 수 있다.

    다만 계산이 빠른 소비자들이 과거 불황 때와는 다른 형태의 실속 소비를 보이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