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용어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1"스몰 럭셔리"

블랙에그롤 2022. 12. 29. 16:59
728x90
반응형

스몰럭셔리

스몰 럭셔리(Small Luxury)

경제 불황시기에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명품이나 꼭 가지고 싶은 고가의 제품을 소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큰 지출이 부담스러운 경우,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은 소규모의 명품 소비를 통해 값비싼 제품을 사는 것과

유사한 심리적 만족감을 얻는다.

 

자기만의 행복과 자기만족을 위해 조금 비싼 소비도 하겠다는 생각 즉, '작은사치'가 인기를 끌고 있다.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의 연장선


스몰 럭셔리는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의 개념의 연장선상에 있다. 

 

'립스틱 효과'는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기 경제가 어려워 전체적인 소비가 줄어든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인

립스틱 매출은 오르는 특이한 현상을 말한다.

 

경제가 어려워 큰 지출을 하기가 부담스러운 만큼 립스틱처럼 적은 지출로도

만족감이 큰 제품이 인기를 모으는 것이다.

스몰 럭셔리가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 고급 제품이 오히려 잘 팔린다는 점에서 비슷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립스틱 효과는 고급 화장품에 한정된 용어라면 스몰 럭셔리는 생활 잡화에서부터 프리미엄 식료품까지 다양한 상품으로 범위가 넓다.

 
728x90

 

 ‘스몰럭셔리’가 새로운 구매 트렌드로 자리 잡은 이유

  • 명품에 열광하는 심리

값비싼 명품은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개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요즘의 젊은이들에게 있어 타인과의

차별성을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 어려운 경제상황

경제 상황이 불안하면 큰 지출을 꺼리게 되고 구매력이 줄어든다.

하지만 절약하는 삶에 지친 사람들이 잠시라도 기분전환을 할 수 있는 소소한 제품으로 사치를 부려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이다.

 

그밖에 또 항공권, 각종 생활용품에까지도 스몰 럭셔리의 트렌드가 반영되어 그 범위는 다양한 품목에 이른다. 

 

'스몰 럭셔리'는가성비를 중시하는 젊은 층에게 있어서는 자신의 소비 능력을 벗어나는 과한 사치가 아닌 합리적 사치로 여겨지는 

만큼 앞으로도 각광받는 소비 풍조로서 스몰 럭셔리 열풍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