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용어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2"방카슈량스"

블랙에그롤 2022. 12. 30. 15:06
728x90
반응형

방카슈랑스

 

방카슈랑스(Bancassurance)

프랑스어로 은행(Banque)과 보험을 의미하는 보험( Assurance)의 합성어다.

 

은행과 보험회사가 서로 연결되어 일반 개인에게 폭넓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쉽게 말해, 보험회사가 은행 지점을 보험상품의 판매 대리점으로 이용하여 은행원이 직접 보험상품을 파는 것을 말한다.

 

보험 상품 판매에 한정되긴 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은행과 보험사 간의 공동 상품개발이나 종합적인 업무제휴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보험사는 은행의 전국적인 점포망을 통해 판매채널을 손쉽게 넓힐 수 있고, 은행으로서는 각종 수수료 수입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실채권을 방지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금융권의 장벽이 낮아지는 추세에 따라 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카드사 등과 같은 비은행 금융기관에서도

보험을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고객은 금융기관 방문으로 더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은행을 통해 저렴하게 보험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은행과 보험상품을 조합해 효율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728x90

 

 나라별 방카슈량스 

 

  • 유럽

1986년 프랑스 아그리콜은행이 프레디카 생명보험사를 자회사로 설립하여 전국 46개은행 창구에서 보험 상품을 판매하면서

방카슈랑스가 처음 출현하여 확대되었고, 유럽에서는 비교적 보편화되어 생명보험상품의 20%이상이 은행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프랑스와 에스파냐에서는 보험가입의 70% 정도가 방카슈량스 형태로 이루어진다.

 

  • 미국

미국은 1999년 '금융서비스현대화법' 제정을 통해 판매제휴 및 은행의 보험자회사 설립을 허용하였으며,

미국의 13% 정도가 방카슈랑스 형태라는 통계가 있다.

 

  • 한국

우리나라는 1997년 한국주택은행과 한국생명보험(현재 현대생명보험)이 '단체신용생명보험'의 형태로 처음 도입하였다.

 

은행업과 보험업 겸업이 금지되어 있어 시행되지 못하다가,  2003년 8월부터 은행과 증권사 창구에서 저축성보험의 판매가 시작되었고, 2007년 4월 보험상품판매가 완전히 개방되었다.

 

그 외에도, 일본은 2001년 4월부터 자회사의 일부 보험상품에 한해 판매제휴를 허용하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