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8"메기효과"
메기효과(Catfish Effect)
✔ 미꾸라지가 들어있는 어항에 천적인 메기 한 마리를 넣으면 미꾸라지들이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도망 다니면서 더욱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기업경영에 접목시킨 것이다.
즉, 강력한 경쟁 기업이 생겼을 때 기존 기업들이 경쟁력을 잃지 않고 잠재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과열된 경쟁, 과도하게 강력한 경쟁자는 스트레스를 높여 열정을 꺾지만,
적절한 자극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메기효과 유래
북유럽 해역에서 정어리가 많이 잡혔다.
바다에서 잡은 정어리들은 항구에 도착하는 동안 대부분 죽었지만,
살아남은 정어리들은 식감이 아주 좋은 탓에 높은 가격에 팔렸다.
따라서 과거 북유럽 어부들의 최대 관심사는 바다에서 잡은 정어리를 온전히 항구까지 운반하는 일이었다.
유일하게 정어리를 활어 상태로 운반하는 기술을 보유한 노르웨이 어부가 한 명 있었지만,
비법을 절대 공개하지 않았다.
어부가 사망 후 비법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그 비법은 수관에 메기(catfish)를 집어넣는 방법!
정어리가 가득 담긴 수족관에 천적인 메기를 넣으면 정어리들이 잡아먹힐 것 같지만,
오히려 생존을 위해 꾸준히 움직여 항구에 도착할 때까지 살아남는다는 것이다.
영국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의 ‘메기효과(catfish effect)’가 탄생한 배경이다.
메기효과 사례
이케아 국내 진출
스웨덴 가구업체인 이케아(IKEA)의 국내 진출에 즈음해 논란이 일었다.
대체로 한국 가구시장 상당 부분을 잠식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그런데 이러한 예상과 달리 이케아의 국내 상륙은 국내 가구업체들이 소비자 기호에
더 귀를 기울이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걱정했던 시장잠식은 벌어지지 않았다.
국내 가구시장에 들어온 이케아는 국내 가구업체들에게 유익한 자극제로 작용한 ‘메기’가 된 셈이다.
오늘날 다수의 기업들이 사원들 간의 경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회사 발전을 꾀하는 것도 사실
'메기효과'에 의한다고 볼 수 있다.
넷플릭스의 등장
넷플릭스의 등장 역시 국내 OTT 사업자들이 공격적으로 투자하게 했다.
현재 국내 미디어 시장은 티빙, 웨이브, 왓챠플레이 등 많은 선택지가 생겼다.
넷플릭스의 메기효과로 시장의 활발한 경쟁이 펼쳐졌다.
또한, 최근 몸집이 커진 알뜰폰 사업이 통신시장의 새로운 메기가 될지 주목되고 있다.
✔ 인터넷은행이 출범하여 '메기 효과'가 기대됐지만, 영업 대상 제한 등의 규제로 인해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고 있어 시중은행들은 크게 위기감을 느끼진 않는 상황이다.